티스토리 뷰
주호민 사과
만화가 주호민씨가 자신의 작품에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사용했다는 논란이 일자 공개적으로 사과했습니다.
지난 12일 주호민은 인스타그램에 장문의 글을 올리고 최근 저작권 침해 논란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한 것인데요.
주호민 사과의 발단이 된 작품은 지난 5월 민중미술 화가인 부친 주재환(81)씨와 함께 개최한 2인전 '호민과 재환'에 출품한 그림 '계단에서 뭐하는 거지?'라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 나오는 군인 캐릭터의 옷에 워터마크(watermark)가 찍혀 있어 저작권 침해 논란이 일게 된 것입니다.
워터마크는 원작자가 무단 복제 및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이미지 곳곳에 자신의 이름 등을 표시해두는 일종의 '디지털 낙관'의 일종입니다.
웹툰 관련 커뮤니티에는 주씨가 이미지를 무단 다운로드해 삽입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쇄도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해 주호민 사과로 해명발언은 "인터넷에서 (군복) 위장 무늬 패턴을 검색해 다운로드해 사용했다"며 "워터마크가 박혀있는지 몰랐다"고 이어졌습니다.
이어서 "관객분께서 알려주셔서 뒤늦게 (해당 이미지를) 구입했다"며 "전시 시작 일주일 뒤쯤 발견했지만 작품의 규모와 설치 형태상 수정할 수 없었다. 이 작품은 지난달 전시 폐막 직후 폐기됐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최근 강화되는 저작권 관련 법에 비해 예술가들이나 아티스트들의 인식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고의가 아닐지라도 처벌받는 일이 많은 상황이라 주호민 사과는 더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주호민 사과
히딩크 은퇴선언, 단호한 진짜 이유?
히딩크 은퇴선언 2002 한일월드컵에서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을 이끌고 4강 신화를 쓴 거스 히딩크 감독이 은퇴를 선언해 화제입니다. 네덜란드령 퀴라소 대표팀을 이끌어온 히딩크 감독은 9일
life36.tistory.com
박은석 사칭계정, 충격적인 이유?
박은석 사칭계정 펜트하우스 로건리, 배우 박은석이 자신을 사칭한 SNS계정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습니다. 박은석은 지난 1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아직도 사칭하고 다니는 분
life36.tistory.com
손흥민 재반박, 침대축구 깐 이유?
손흥민 재반박 손흥민이 이라크가 ‘침대축구’를 펼쳤다는 자신의 주장을 인정하지 않은 딕 아드보카트 이라크 대표팀 감독의 발언을 재반박했습니다. 손흥민은 5일 레바논과 2022 카타르월드
life3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