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울산 30대 여성이 살해당하는 순간 112 위치 추적이 어려워 끝내 안타까운 소식으로 마무리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여성의 폰은 알뜰폰으로 위치추적이 어려웠다는데요. 현재 알뜰폰 위치추적 불가 이유와 대처방안 3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끝까지 읽고 어려움을 당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알뜰폰 위치추적 불가, 대처 방안 3가지

알뜰폰-위치추적-문제와-그-해결법-썸네일
알뜰폰 위치추적 문제를 해결해 드립니다.


1. 알뜰폰 위치추적이 불가하다?

엄밀하게 말하면 위치추적이 불가한 것은 아닙니다. 정확하게 위치추적을 할 수 없을 뿐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뜰폰을 포함한 핸드폰 위치추적을 하는 방법은 아래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 기지국 정보로 위치추적
  • 무선인터넷(Wi-fi) 신호로 위치추적
  • GPS 신호를 통한 위치추적

112나 119 등에 긴급구조 요청을 할 경우 이용자의 핸드폰에서 위 3가지 정보를 함께 이용하여 정밀하게 사용자의 위치를 알아내고 구조를 진행하는데요. 대부분의 알뜰폰의 경우 무선인터넷과 GPS를 이용한 위치추적이 불가한 것이 현실입니다.

즉, 알뜰폰 위치추적의 경우 기지국 정보로만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는데, 아시다시피 기지국의 설치 반경은 꽤 넓은 편으로 최소 500m에서 최대 4km에 이르는 범위까지 구역이 설정됩니다.

따라서 촌각을 다투는 범죄상황 등에서 정밀하게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고, 울산의 안타까운 범죄 사건도 이런 추적반경이 넓은 탓에 신속하게 구조가 이뤄지지 못한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2. 알뜰폰 위치추적의 열악한 여건

또한 알뜰폰은 이동통신 3사(SK, LG, KT)의 망을 빌려서 사용하는 별정통신사에 해당하는데요. 3사의 경우 이용자의 위치추적 요청이 있을 경우 주말에도 담당자가 배정되어 있고 본인의 망을 사용하는 터라 신속하게 조회 및 구조기관 신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알뜰폰 사업자의 경우 3사의 망을 빌려서 사용하고 있어 우선 3사에 다시 위치추적 요청을 해야 하는 시간이 소요되고, 또한 대부분의 별정통신사가 영세한 업체로 주말이나 휴일 등에 담당인력이 배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긴급한 위치추적 요청 시 제대로 지원이 되지 않는 것이 알뜰폰 위치추적의 현재 상황이라고 합니다.

 

3. 알뜰폰 위치추적, 대처 방안 3가지

그렇다고 알뜰폰 이용자가 위치추적을 아예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알뜰폰 사용자도 위치추적 진행을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아래 내용을 자세히 숙지하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경찰서(112), 소방서(119) 긴급신고 앱 설치

경찰서와 소방서에서 제공하는 긴급구조 어플을 설치하면 간단하게 위치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으로 신고 및 전송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특정할 수 있다고 하니, 알뜰폰 사용자는 반드시 위 두 앱을 설치해 두시기 바랍니다.

2) GPS와 Wi-fi 켜 놓기

이동통신 3사를 통해 구매한 핸드폰은 긴급상황 발생 시 원격으로 긴급구조 센터 측에서 GPS와 Wi-fi 신호를 켤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알뜰폰의 경우 원격으로 위 작업을 시행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위급 상황 시 알뜰폰 이용자가 스스로 GPS와 wi-fi 기능을 켜 둔다면 이용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3) 위치 추적 부가 서비스 가입(KT만 해당)

마지막으로 통신사가 제공하는 긴급구조 위치제공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현재 KT 알뜰폰에서만 운영중인 기능이라고 하는데요. KT 통신망을 이용하는 별정통신사 알뜰폰을 사용하신다면 위치 추적 부가서비스에 가입해서 위급상황에 KT를 통한 위치추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알뜰폰 위치추적 불가 문제와 그 해결방안 3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알뜰폰 구매 방법도 함께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알뜰폰 허브, 이용방법 쉽게 정리

 

알뜰폰 허브, 이용방법 쉽게 정리

알뜰폰 구매를 고려중이신가요? 그럼 정부에서 운영하는 알뜰폰 허브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 글을 읽고나시면 알뜰폰 허브의 개념과 이용방법에 대해서 완벽하게 파악하실 수 있으니

life3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