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 캠핑의 발전단계
일반 캠핑의 발달사는 대체로 다음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졌다.
1) 레크레이션 단계(1860~1920년)
이 시기의 캠프들은 야외에서 건강한 생활을 제공하였다. 야외에서 갖는 고된 생활은 캠퍼들이 신체적으로 성장하는 데에 유익한 것으로 이해되었고 수준 높은 품격과 성품 개발이 중요시되었다.
또한 여기서는 캠퍼들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캠퍼들과 캠핑을 이해하고 있는 지도자보다는 유명한 운동 선수들이 지도자로 선발되었다.
2) 교육적인 단계(1920~1930년)
진보적인 교육이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캠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개인이 중요시되었으며 캠프 프로그램에 음악, 예술, 연극, 공작, 작문 등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이때부터 지도자 훈련이 시작되었으며 지도자는 유명한 운동선부보다는 기능 중심으로 선발이 되었다.
3) 사회적응 단계(1930년대부터 시작)
캠프 관계 문헌이 활용되었고 캠프 임원들은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으며 소그룹 활동과 사회적응이 강조되었다.
4) 민주적인 단계(1940년대부터 시작)
미국 민주주의 원리들에 대한 회의,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비판과 함께 캠프에서 민주적인 과정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캠퍼들은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일에도 보다 깊이 참여하게 되었으며 캠퍼 협의회에서는 프로그램들, 훈련, 그리고 기타 운영 분야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상당수의 캠프들이 분산화(Decentralized) 되었는데 이것은 주어진 프로그램이 이들의 욕구(needs)에 의하여 수정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의미힌다.
5) 생존캠핑(1960년대부터 시작)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시대를 맞아 카누캠핑, 배낭을 지고 다니는 백패킹, 간편한 생활, 선조들이 사용하던 기술을 익히는 부시크래프트 등 원시시대의 광야생활로 돌아가자는 운동이 서바이벌 캠핑(생존캠핑)이다. 자연 자원 보존의 필요성, 야외 생활의 가치, 그리고 모든 생물체가 생태학적인 균형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인식하는 생태적 관점의 캠핑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YMCA 캠핑의 역사
미국 내의 여러 YMCA는 조직캠프가 탄생한 1885년 훨씬 이전에도 캠핑을 실시해 왔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1882년 이전의 캠핑 수준은 소풍(outing)이나 가벼운 여행(excursion) 정도의 것이었다.
그러다가 1884년 뉴욕 Y 뉴버그의 샌포드 총무는 의료기구 판매원이면서 뉴져지 주 오렌지 Y와 뉴욕 Y의 열성 회원이었던 섬너 프란시스 더들리에게 소년들을 선발하여 1주일 동안 캠핑을 지도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듬해인 1885년 더들리 씨는 뉴욕 주 뉴버그의 오랜지 호숫가에서 7명의 소년들과 함께 야영을 함으로써 세계 최초의 조직 캠핑(Organized Camping)이 탄생하였던 것이다.
그는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고 전도하는 일에 남다른 열정과 사명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평소 청소년들이 성장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은 해로운 곳이라고 생각해 왔었던 그는 캠프야말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인격을 갖춘 건강한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이상적인 환경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다.
더우기 1880년은 아직까지 소년 노동법이 제정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뉴욕시에 거주하는 청소년 중에 75%는 14세가 되면 학업을 중단하고 생활 전선에 나서야 했다. "누가 이 청소년들을 도와줄 것인가"하는 문제로 고민하던 그는 캠핑에서 그 가능성을 확신하였던 것이다.
오랜지 호숫가에서 7명의 소년들과 함께 천막을 치고 생활하면서 보트를 타고 낚시와 수영을 즐기면서 낮에는 두 시간 정도 성경 공부를 하고 밤에는 예배와 기도를 드렸다. 캠퍼들은 자기들의 젖은 옷을 모닥불에다 밤새워 말려서 입혀 주는 그에게서 다정한 아저씨의 정을 느꼈던 것이다.
캠핑을 다녀온 후 그는 "지난 여드레 동안 캠퍼들과 함께 나누었던 경험들은 내 생애 가운데서 가장 즐겁고 유익한 순간들이었다"라고 술회하였다. 또한 그는 첫째, "소년들은 그들과 함께 어울리기를 바라는 성품의 지도자들을 좋아한다는 사실"과 둘째, "오락 추구는 기독교 교육에 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활동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가치 규범이 된다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러한 신념을 바탕으로 그가 창조해 낸 위대한 지도자상이 바로 "큰 형님"(Big Brother)이다. 지도자나 카운셀로라는 단어가 담을 수 없고, 설명할 수 없는 큰형님이라는 지도자의 모습이야말로 가장 이상적인 캠프 지도자상이라고 할 것이다. 캠프에서 캠퍼들 뿐만 아니라 지도자들까지 별명(Nick Name)을 부르고 성을 빼고 이름만 사용하도록 한 것도 그의 이러한 정신에서 비롯된 것이다.
7명의 소년들로 시작된 이 자그마한 씨앗이 1세기를 맞은 1985년에는 미국 전역에 275개의 고정캠프와 총 면적 1억2천2백만 평, 1,300개의 일일 캠프, 그리고 매년 1백5십만 명의 캠퍼와 지도자들이 YMCA 캠프에 참여하는 거대한 나무로 성장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놀라운 성장에 대하여 하버드 대학의 찰스W.엘리엇 총장은 1916년에 여름캠프는 미국이 세계젹으로 공헌한 교육방법이다라고 극찬하였다.